[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이후 다시 생긴 본문 폰트문제 (윈도즈-익스플로러)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이후 다시 생긴 본문 폰트문제


스킨을 바꾸고 나서 본문 폰트가 다시 문제가 되네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나눔고딕폰트를 본문에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2013/03/24 -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 폰트문제, 나만의 해결팁



제 경우는 서식을 만들어서 항상 같은 환경에서 글쓰기를 했기 때문에, 

이번에 스킨을 바꾸고 나서 폰트에 문제가 생긴 건 '스킨'과 '윈도즈' 둘 중 한 가지 문제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결과는 윈도즈-익스플로러 환경에서만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제가 사용 중인 환경입니다.

맥-사파리

맥-크롬

윈도즈7-크롬

윈도즈7-익스플로러10


스킨을 바꾸고 나서도 모든 환경에서 모든 곳에 문제 없이 잘 적용됩니다.

다만 본문에서 Nanum Gothic으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 윈도즈 7에서 익스플로러 10을 사용하는 환경에서입니다.

에서는 크롬과 사파리 모두 문제없이 표시됩니다.

윈도즈에서는 크롬은 문제없이 표시됩니다.


나눔고딕 적용을 위해 사용한 태그를 살펴봤습니다.

style.cS에서는 폰트 명령어를 전부 "NanumGothic"과 "Nanum Gothic", "나눔고딕"으로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이 변화는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았습니다.



본문 HTML 코드를 살펴봤습니다.

이전에 "NanumGothic"을 한 칸 띄어쓰기해서 "Nanum Gothic"으로 변경했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원래대로 바꿔봤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발생한 윈도즈-익스10 환경에서는 두 가지 모두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해서 "NanumGothic"을 "나눔고딕"으로 변경해 봤습니다.

SPAN style에서 FONT-FAMILY를 설정하는 경우도,

FONT face에서 폰트를 결정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변경했습니다.



이상한 건 이렇게 하면 윈도즈-익스10에서는 나눔고딕이 잘 표시되지만, 맥-사파리에서는 명조체로 표시가 된다는 점입니다.

그 외의 다른 환경에서는 모두 나눔고딕으로 표시됩니다.


74%에 가까운 방문자가 익스플로러를 쓰는 현실에서 제가 선택할 수 있는 건 이것뿐이네요.

맥-사파리에서는 명조체도 가독성이 나쁘지 않다는 게 그나마 위로가 됩니다.



저는 IP 전문가도 아니고 프로그램을 해본 적도 없습니다. HTML도 필요한 부분만 검색해서 적용하는 완전 초보수준입니다.

그렇다 보니 이렇게 꼭 해결해야 하는 현실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참 갑갑해집니다.

왜 스킨이 바뀌면 폰트 적용이 달라지는 걸까요?

그 정도는 표준화(?)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 걸까요?


무엇보다 윈도즈-익스플로러 환경은 왜 HTML 명령어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걸까요?


가독성의 중요성 때문에 폰트를 바꾸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이렇게 스킨을 바꿀 때마다 수 백 개의 게시물을 전부 손봐야 할지 그냥 두고 봐야 할지 정말 짜증이 날 수밖에 없는 일입니다.


어쨌든, 저와 비슷한 문제로 고민하시는 초보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관련 글]

2013/03/24 -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 폰트문제, 나만의 해결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