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 폰트문제, 나만의 해결팁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 폰트문제, 나만의 해결팁


가독성이 좋다는 나눔고딕을 사용하기 위해 여기저기 다녀서 얻은 정보로 HTML과 style.css코드를 편집했습니다. style.css에 있는 font를 전부 찾아서 NanumGothic으로 바꿨더니 타이틀부터 메뉴와 달력까지 모든 폰트가 나눔고딕으로 바뀌더군요.


그런데,


본문 폰트만 바뀌지 않는 이상한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정말 이상하다고밖에 말할 수가 없네요.

고수 여러분을 찾아가서 도움을 구했는데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분들의 조언을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1. 폰트 순서를 바꿀 것. NanumGothic이 제일 앞에 오도록 코드를 수정하란 것입니다.

2. 본문 영역을 찾아서 폰트를 지정해 줄 것. 이미 모든 font를 바꿨기 때문에 제 경우에는 해당하지 않는 얘기였습니다.

3.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초기화해볼 것. 저는 맥과 윈도즈를 같이 사용하는데 맥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었고, 윈도즈도 컴 2대에서 사용하는데 한 대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브라우저도 사파리와 크롬, 익스플로러 3가지를 사용 중인데, 양상은 똑같습니다.

문제가 발생한 컴은 윈도즈 7 Ultimate K를 사용 중인데, 유독 이 컴에서만 이런 문제가 발생한 거지요. 본문폰트만 바뀌지 않는 이상한 경우가 말입니다. (익스플로러와 크롬 모두 같은 문제입니다)


위의 조언들은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이 정도로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제 경우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냥 포기하는 마음으로 며칠을 보내다가 우연히 제가 포스팅한 게시물 가운데 본문이 나눔고딕으로 표시되는 게시물을 발견했습니다.

저는 포스팅을 하기 전에 HTML 편집을 하기때문에 폰트에 대한 명령이 전부 같다는 걸 알고 있어서 이 현상이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 게시물의 HTML 코드와 다른 게시물을 비교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아무런 차이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다시 포기하려다가 그야말로 글자 한 자씩 비교하기 시작했습니다.

차이는 띄어쓰기 한 가지였습니다.


문제가 있는 게시물에서는 

NanumGothic으로 표시된 부분이 

문제가 없는 게시물엔 

Nanum Gothic으로 한 칸이 띄어쓰기가 되어있었습니다.


설정창의 HTML과 style.css를 다시 살펴봤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샅샅이 뒤졌지만 전부 NanumGothic로 입력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띄어쓰기를 하고 저장을 한 뒤 다시 문제가 있던 게시물을 열어 봤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나눔고딕으로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업로드한 폰트파일 이름도 띄어쓰기가 되지 않았고,

설정 부분에도 모두 마찬가지였는데,

어떻게 본문에 띄어쓰기를 한 경우에만 작동을 하는지 아직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Nanum과 Gothic만으로 다시 설정을 해보기도 했기때문에 이 문제가 웹폰트의 문제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아무튼,


저는 문제가 있는 게시물을 열고 HTML편집 창에서 NanumGothic을 Nanum Gothic으로 변경해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변경 후에도 다른 환경에서는 문제없이 나눔고딕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으신 고수분들께서 정확한 문제의 원인을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저와 같은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에겐 하나의 팁이 될 수도 있을 거라 생각되어 이 내용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제 블로그에 이런 내용의 게시물을 포스팅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네요.^ ^


지금까지 제 문제를 자신의 일처럼 도와주신 무지개님을 비롯한 고수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래 링크는 무지개님의 글입니다. 간략하고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초보라도 헷갈리지 않고 잘 따라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전체 및 본문 폰트(글꼴) 변경 전반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