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갑자기 댓글 창이 사라진 이유가 뭘까요?



갑자기 댓글 창이 사라진 이유가 뭘까요? 따라다니는 뷰온


어찌된 일인지 갑자기 댓글창이 보이지 않네요.

사이드바에 있는 최신 댓글에는 목록으로 보여지지만 클릭하면 글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모바일에서는 볼수도 있고 댓글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설정을 건드리거나 한 건 아니구요,

갑자기 이런 일이 생기니 황당스럽네요.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지만 주말이라 며칠이 지나봐야 답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끔 이런 일이 생기면 '누군가 나를 목표로?' 같은 피해의식이 생기곤 합니다.

그런데 이런 일은 정말 가끔씩 제게 일어나곤 하네요.


저만 그런 걸까요?

어떤 분은 몇 년을 운영해도 작은 문제 하나 없었다고 하기도 하고...


단순히 시스템의 오류라거나,

아님 제가 실수를 한 거라거나,

뭐, 이유라도 알고 싶은 게 지금의 심정입니다.

급!! 피로감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혹시 이 문제에 대해 알고 계시는 분은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수학방님이 알려주신 팁으로 간단히 해결했습니다.

저처럼 어려움을 겪는 분이 혹시 필요하실지 몰라서 해결팁을 알려드립니다.


제 블로그에는 사이드에 따라다니는 형식의 다음뷰의 추천버튼을 달고 있었습니다.

다음뷰 추천버튼은 이번에 개편되면서 iframe형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바뀐 새로운 형식으로 수정했던 게 문제가 된 것 같습니다.

아마도 iframe형식의 소스코드가 댓글창을 표시하는 방식에 영향을 준 듯 합니다.


HTML/CSS 편집창에서 따라다니는 뷰온을 삭제하자 원상태로 회복되었습니다.


편집창에서 따라다니는 뷰온을 찾기 어려우신 분은 api.v.daum.net 으로 찾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알고나면 간단한데 모를 땐 절망스러운것,

지식의 힘을 새삼 느낀 하루였습니다.

수학방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지후대디님께서 제가 올린 skin을 보시고 수정사항을 알려주셨습니다.


따라다니는 뷰온의 마지막 명령줄에 있는 </object>을 </iframe>으로 바꿔줬습니다.


iframe으로 시작된 명령이니 iframe으로 끝내는 게 당연한 건데,

어쩌다 이렇게 쓰였는지 모르겠네요.

아마 예전 명령어를 그대로 두고 중간에 있는 명령어만 새로 바뀐 내용으로 수정했던 것 같습니다.

아무튼 단어 하나를 바꾸고 나니 예전처럼 따라다니는 뷰온이 정상으로 작동하고 댓글창도 잘 보이네요.


음정 하나 잘못 누르면 완전히 다른 음악이 되는 것처럼,

프로그래밍도 작은 요소 하나 하나가 전부 정확하지 않으면 의도한 대로 작동을 하지 않는군요.

이번 일로 중요한 사항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도와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