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D

[TED] 데이비드 블레인 David Blaine, 진짜 의미 있는 도전이란 뭘까?



[TED] 데이비드 블레인 David Blaine, 진짜 의미 있는 도전이란 뭘까?


가끔씩 '이 세상에서 진짜로 가치가 있는 게 뭘까?'하는 의문이 생기게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마술사이자 스턴트맨인 데이비드 블레인David Blaine은 이런 질문을 하게 만드는 사람 가운데 한 명입니다.


'대체 왜 저런 짓을 할까?'

'왜 저렇게 사소한 일에 목숨을 걸까?'


누구에게도 이익이 되지 않는 비생산적인 일처럼 보이는 불가능한 도전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고층빌딩에서 줄타기를 하다가 감옥에 간 사람도 있고, 산소호흡기 없이 높은 산 정상에 오른 사람도 있습니다. 데이비드 블레인은 숨을 쉬지 않고 17분간을 버틴 사람입니다.


데이비드 블레인 - 물 속에서 숨을 참고 있는 모습


이 영상의 마지막 부분에서 그는 자신의 직업인 마술에 대해서 얘기합니다. 

'마술사로서 나는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보여주려고 노력한다. 숨을 참는 것이든 카드를 섞는 것이든 마술은 아주 간단하고 생각한다. 그것은 연습과 훈련이며 실험이다.'


데이비드 블레인


이 영상을 보며 생각했습니다. 

집을 짓고 도로를 건설하는 것은 정말로 생산적인 일일까요? 

농사를 짓고 가축을 키우는 것은 정말로 생산적인 일일까요?


단지 생존을 위한 게 아니라, 우리의 마음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관해서라면 진짜 가치가 있는 일은 혹시 다른 게 아닐까요?


본인의 표현대로 참 단순한 일이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아름다운 사람이라고 생각됩니다.


*한글자막이 보이지 않거나 재생이 되지 않으면 두 번째 영상을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