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AND/책, 영화, 드라마

영감으로 글을 쓰는 기술, 스티븐 킹 Stephen King 유혹하는 글쓰기 On Writing



영감으로 글을 쓰는 기술, 스티븐 킹 Stephen King 유혹하는 글쓰기 On Writing


한국문학과 번역문학은 다르다.

좋은 작가가 되려면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인지, 어느 작가 지망생이 유명한 작가에게 물었다. 그 유명한 한국작가는 이렇게 말했다. 

"어휘력을 길러야 한다. 그러니까 남들이 쓰지 않는 단어를 찾아 그 뜻을 익히고 자기 것으로 만들어라."

그리고 한국작가들의 책 속에는 그런 종류의, 그러니까 보통 사람들이 보통의 상황에서는 잘 쓰지 않는 희귀한 단어가 종종 등장한다.


당연한 얘긴지도 모르지만, 번역문학 속에서는 이러한 희귀단어는 찾아볼 수 없다. 외국 작가들은 자신의 언어로 글을 쓰기 때문이다.

"어느 틈엔가 조금씩 많아지고 있었다."라는 문장을 "시나브로 많아지고 있었다."라고 번역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유명한 작가가 얘기한 희귀한 단어를 자신의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는 일은 번역 문학에서는 불필요한 일이다. 그런데 평범한 어휘력 수준의 번역 문학은 실제로 국내 문학 작품보다 훨씬 많이 읽히고 그만큼 많이 팔리고 있다. 

이 현상을 단순하게 생각하면, (단순한 생각이 때로는 무엇보다 정확하기도 하다.) 좋은 작가가 되고 좋은 글을 쓰는 건 어휘력과는 상관없는 것처럼 보인다. 


Stephen King


스티븐 킹Stephen King은 좋은 작가가 되는 방법으로 어휘력을 얘기하지 않는다.

그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영감을 얻는 방법과 그것을 글로 옮기는 동안 영감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천재적인 작곡가들이 때로 자신의 작품을 '신의 음성을 받아 적은 것에 불과하다'고 말하는 점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게 있다면, 바로 스티븐 킹이 말하는 것처럼 영감을 밑천으로 글을 쓰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영감이 신에게서 온다고 믿는 사람도 있지만, 신이 과연 어떤 존재인지는 차치하고, 무의식과 의식을 초월한 상태에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한 편의 글이 예술이 되느냐 아니냐의 중요한 기준점이 되기도 한다. 물론 결과론이지만, 자신의 작품을 예술의 경지로 승화시킬 영감을 얻는 방법은 어휘력을 기르는 훈련을 통해서도 가능할 것 같다. 그러니까 영감은 몰입에서 얻어지는 것이라는 점이 중요한 핵심 포인트다. 핵심은 어휘력이 아니다!



어떤 분야에서든 영감을 얻으려면 몰입해야 한다. 그리고 몰입하려면 지속적인 노력이 필수다. 영감이 올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는 것이 바로 영감을 얻는 방법이라는 얘기다. 


스티븐 킹의 이 재미있는 책, '유혹하는 글쓰기On Writing'를 읽다 보면 마치 모든 종류의 인생이 영감이라는 단어로 귀착하는 느낌이 든다. 무슨 일을 하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해 내는 사람은 언젠가는 성공하게 된다는 인생 성공 공식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가 쓴 여행기 '먼 북소리遠い太鼓'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것처럼, 스티븐 킹의 '유혹하는 글쓰기'는 그의 소설만큼이나 재미있다. 심지어, 글쓰기와 전혀 관계없는 사람이 읽어도 자신의 삶을 영감 가득한 인생으로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힘이 있다. 이런 점이 이 책의 진짜 소중한 가치일지도 모르겠다.


여전히 그의 책에는 희귀한 단어는 등장하지 않는다. 아니, 그의 책에 희귀한 단어 따위는 필요 없다. 평범해 보이는 단어로 만들어진 쉬운 문장들 속에서, 우리는 특별한 감동의 진짜 얼굴을 보게 되니까.


▶무라카미 하루키를 통해 보는 세상, 먼 북소리 遠い太鼓

▶내가 선택한 삶, 영혼들의 여행 - Journey of Souls, 마이클 뉴턴 Michael Newton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The power of now, 에크하르트 톨레 Eckhart Tolle, 누군가를 살리는 책

▶클레멘스 쿠비 Clemens Kuby <다음 차원으로의 여행> 영혼이 말을 걸어온다면, 귀 기울여 듣게 될까?

▶호오포노포노 Ho'o-ponopono, 기억을 지워드립니다.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무라카미 하루키 村上春樹, 신작 '색채가 없는 다사키츠쿠루와 그의 순례의 해'에 거는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