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AND/음악 이야기

인류를 대표하는 음악,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교향곡 9번 '합창', Symphonie No. 9 ‘Choral’ Op. 125



인류를 대표하는 음악,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교향곡 9번 '합창', Symphonie No. 9 ‘Choral’ Op. 125


대부분의 음악은 감정을 자극한다. 그런데 아주 가끔씩 우리는 감정이 있는 어떤 공간을 지나서 가슴 어딘가에 있는 특별한 지점을 자극하는 음악을 듣게 된다. 그곳에 진짜 우리의 영혼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음악을 듣게 되면 일상에서는 결코 느끼지 못할 특별한 감정 이상의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Beethoven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교향곡 9번Symphonie No. 9 ‘Choral’ Op. 125은 그런 음악이다. 1시간이 조금 넘는 이 교향곡을 듣다 보면, 특히 4악장이 진행되는 동안에, 그야말로 이 교향곡을 묘사하는 또 다른 부제 환희의 송가The Ode to Joy처럼 환희를 경험하게 된다. 이 환희라는 감정은 결코 쉽게 만날 수 있는 게 아니다. 아마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는 장면을 목격하거나 본인이 직접 생명을 낳는 순간 정도가 환희와 가장 비슷한 순간이 아닐까 싶다.

다시 말하자면 인간이 삶을 유지해 나가는 일생에 걸쳐서 느껴볼 수 있는 보통의 감정과는 다른 특별한 감정이 바로 환희라는 얘기다. 


비록 본인은 청력을 거의 전부 상실한 상태였기 때문에 음악을 귀로 듣지는 못했지만, 베토벤은 자신의 마지막 교향곡을 통해 인류에게 환희를 선물했다. 

'인간이 쓸 수 있는 가장 완벽한 교향곡'이라는 수사가 동원되는 이 교향곡은 유네스코UNESCO에 의해 타임캡슐에 담기기도 했다. 언젠가 지금의 인류가 사라지고 외계의 누군가가 그 타임캡슐을 열어본다면 지구에 살았던 인류의 음악이 이런 것이었다고 알게 될 것이다. 인류를 대표하는 음악인 셈이다.


자필 악보


베토벤의 9번 교향곡은 마지막 교향곡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후의 작곡가들이 더 이상 교향곡을 쓸 이유를 찾지 못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다. 작품 번호 9번을 넘기기는 어려웠지만, 물론 그 이후에도 많은 작곡가들에 의해 교향곡은 계속 작곡되었다.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말러Gustav Mahler부르크너Josef Anton Bruckner본 윌리암스Vaughan Williams 등이 교향곡을 9개 남긴 작곡가들이다. 하지만, 마치 괴담처럼, 9개의 교향곡을 쓰면 더 이상 교향곡을 쓰지 못하고 죽음에 이르는 것처럼 보이기까지 한다.


무슨 이유에서든 당신이 지쳐있다면, 혹은 절망하고 있다면, 혹은 비탄에 빠져있다면, 이 음악은 당신을 다시 한 번 일어나게 도와주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고취시켜줄 것이다.

 

아직까지 베토벤의 9번 교향곡을 전부 들어보지 못했다면 1시간 반 정도의 시간이 날 때 이 음악을 들어보기를 권한다. 하지만 그럴 시간조차 없다면, 마지막 4악장을 듣기 위해 잠 자리에 드는 시간을 20분 정도 늦추는 것도 방법이다.



[관련글]

2014/04/17- 현을 위한 아다지오 Adagio for strings, 사무엘 바버 Samuel Barber, 지독한 슬픔을 노래하다.

2014/04/19 -레너드 번스타인 Leonard Bernstein, 가장 미국적인 음악 웨스트사이드 스토리 : Symphonic Dances from West Side Stories

2013/05/30 -모차르트 Mozart 교향곡 40번 G단조 K.555, 귀 기울이면 들리는 그 불길한 분주함.


*다니엘 바렌보임Daniel Barenboim이 지휘하는 West-Eastern Divan Orchestra의 연주다. (4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