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주의/임신, 출산, 육아

딸 바보 송종국이 지아에게 알려준 '행복의 비밀'



딸 바보 송종국지아에게 알려준 '행복의 비밀'


부모가 되는 건 교사가 되는 것보다 어렵다.

한 아이가 태어나고 성장해가는 모든 시간에, 부모는 그 아이의 보호자가 되어야 하고 동시에 환경과 사람을 대하는 방식을 가르쳐야 하기 때문이다. 젖먹이 아기에서 유아로,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가 사춘기를 거치고 성인이 될 때까지, 그리고 성인이 되어 사랑하고 결혼하여 아이를 낳을 때까지, 그 이후에도 부모의 교사역할은 계속된다. 

아이를 낳은 엄마는 자신의 엄마에게 어떻게 아이를 보살필지 배우고 또 엄마가 살아왔던 것처럼 아이의 교사가 되는 법까지 배운다.


부모의 교사로서의 역할은 이렇게 아이의 성장에 따라 모든 환경과 시간마다, 또 대를 이어서 계속된다. 어떤 사람은 그 역할을 훌륭히 해내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 부모들은 - 심지어 교육 전문가조차 - 경험의 부족으로 실수를 하고 후회를 하게 된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 사실 많은 경우가 이렇지만, 부모는 아이를 통해 배워간다.


아빠 어디가 여수 신기항 단체 사진


'아빠! 어디가?' 8번째 여행지 여수. 

방송답게, 어른들은 어려운 상황을 만들어 한 가족을 낙오시키기로 결정한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낙오하는 것, 그게 재미있는 거다. 그 재미는 시청자들에게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기대하지 않았던 재미를 발견하게 된다.


첫 번째 낙오자는 김성주와 그의 아들 민국이다. 게임에서 졌으니까 한 가족만 남기로 한 규칙대로 두 사람은 섬에 남는다. 나머지 가족들은 작은 배를 타고 최종 목적지로 출발하고, 김성주는 한숨을 쉬며 그 광경을 지켜본다. 그 곁에는 아들 민국이가 표정없는 얼굴로 바다를 바라보고 있다. 누구라도 그렇듯이 김성주는 낙담한다. 그리고 다른 배를 이용해서 목적지까지 갈 방법을 찾는다. 결코 유쾌할 수 없는 시간이다. 

'아빠, 힘내자!'

아들 민국이가 김성주의 어깨에 팔을 두르며 소리친다. 아빠를 위로하는 아들. 보는 사람 얼굴에 미소를 만들어주는 장면이다.


아빠 어디가 여수, 낙오한 김성주 민국


게임에서 이긴 네 가족, 여덟 명은 최종 목적지 안도의 선착장에 도착한다. 그리고 장난꾸러기 아빠들의 게임은 계속된다. '아빠! 어디가?' 다섯 가족이 머물 집은 선착장에서 차로 15분 거리. 게임에서 진 한 가족은 그곳까지 걸어서 가는 게 벌칙이다. 


아빠들의 눈싸움으로 승부를 가린다. 


국가대표 축구선수 출신의 송종국은 이 게임에서 '50대 남자' 한 명과 '운동부족이 분명해 보이는 가수' 한 명에게 힘 한 번 쓰지 못하고 패배한다. 나머지 한 명도, 상대적으로는 체력이 우수해 보이긴 하지만, 역시 국가대표 출신 운동선수가 상대하기 어려운 인물은 아니었다.

믿었던 아빠의 패배를 받아들일 수 없었던 걸까? 걸어가는 게 싫었던 걸까? 단지 지는 걸 못 참았을까? 아빠가 탈락하자, 딸 지아는 눈물을 흘린다. 


아빠 어디가 여수, 게임에 진 송종국과 우는 지아


그런데 송종국은 낙심하지 않는다. 뭐, 15분 거리면 걸어도 1시간 이내에 갈 수 있으니까, 원래 다리가 튼튼한 축구선수에겐 가벼운 일이라고 생각한 걸지도 모른다. 울고 있는 딸을 달래려는 마음으로 주변에 보이는 리어카를 빌려서 급히 상황을 수습한다. 


아빠 어디가 여수, 리어커를 끌고 가는 송종국


'재밌어.'

아빠가 끌어주는 리어카에 탄 딸의 목소리는 진짜 즐겁기까지 하다.

둘은 짧지 않은 거리를 가는 동안, 소풍 나온 연인들처럼 남쪽 나라에서 만난 이른 봄꽃을 꺾어 주며 부녀간의 사랑을 만끽한다.


아빠 어디가 여수, 꽃놀이를 하는 송종국 부녀


우리 부부를 감동하게 만든 건 그 다음 상황에서였다.

먼저 도착한 가족들이 모두 좋은 집을 차지하고 이제 남은 건 최하등급의 두 곳뿐이다.

두 가족이 첫 번째 집에 들어간 사이 민국이는 나머지 집을 둘러본다. 창호지를 발라놓은 낡은 문은 구멍이 심하게 뚫려서 마치 귀신이라도 나올 것 같은 분위기다. 정말 최악의 숙소가 마지막에 남겨져 있었던 것이다.


첫 번째 게임에서 낙오하고 뒤늦게 자동차로 오는 민국이네에게 거짓말을 해서 함께 걸어온 지아는 미안한 마음에 집을 양보하자고 한다. 마지막에 남은 집이 어떤지는 상상도 못했을 텐데 지아의 예쁜 양보에 모두가 만족하고 송종국은 리어커에 탄 딸과 그 귀신이 나올 것 같은 집에 도착한다.


실망헤서 우는 지아


집을 본 지아는 눈물이 나온다. 송종국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걸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지아 네가 양보하자고 했으니까, 울지 말고 들어가자.'

그러나 지아는 아직 어린아이다. 눈물을 그칠 줄 모르고 리어커에서 움직이지 않는다.


"지아야, 아까 게임에서 져서 아빠랑 걸어왔잖아. 근데 어땠어? 재미있었지?"

지아는 울면서 아빠의 질문에 대답한다.

"응 재미있었어."


세상이란 이런 거다. 최악의 상황에서도 기쁨을 발견할 수 있는 게 인생이다. 그러니 이제 울지 말고 이 '귀신이 나오는 집'으로 들어가 보자.


이렇게 말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두 사람은 그렇게 이해한 것 같았다. 지아는 울음을 그치고 귀신 나오는 집으로 들어간다. 집은 생각보다 허름했고, 우려했던 것만큼 나쁘지는 않았다. 귀신도 만날 수 없었다. 그리고 두 사람은 그 허름한 집에서 봄꽃보다 더 밝은 웃음소리로 행복을 꽃피웠다. 


행복한 송종국 지아 부녀


이제 지아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행복을 찾아낼 수 있는 비밀을 배운 것 같다. 작은 에피소드였지만 그리고 게임에서 져 힘든 벌칙을 받았지만, 그 속에서 어린 지아는 기쁨을 느꼈고 행복의 열쇠를 얻은 거다.


낙심할만한 상황에 대처하는 어른들의 방법과 아이들의 방법이 모두 다르다. 아이에게 배울 것도 있었고 어른에게 배울 것도 있었다.


부모가 되는 건 교사가 되는 것보다 어렵다. 


그러나 정말 어려운 건, 

때로는 부모가 어린 자녀에게서 뭔가를 배워야만 한다는 걸 '받아들이는 것'일지도 모른다.


[관련 글]

▶2013/05/08 - [자연주의/임신, 출산, 육아] - 잠 못 드는 아이, 잠을 가르쳐줄까?

2013/05/05 - [자연주의/임신, 출산, 육아] - '아빠! 어디가?'가 바꿔놓은 우리 집 육아 철학

▶2013/02/26 - [자연주의/임신, 출산, 육아] - 공공장소에서 수유하는 마음